본문 바로가기
베이킹&음료/베이킹 이론 공부

제과제빵의 재료 과학 (안정제에서 초콜릿)

by 몽앤케이 2022. 5. 28.
반응형

XIII. 안정제
물과 기름, 기포 등의 불완전한 상태를 안정된 구조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1. 안정제의 종류와 추출 대상
(1) 한천 : 우뭇가사리
(2) 젤라틴 : 동물의 껍질과 연골 속에 있는 콜라겐
(3) 펙틴 : 과일의 껍질. 펙틴에 당과 산이 가해져야 잼이나 젤리가 만들어집니다.
(4) 씨엠씨 : 식물의 뿌리에 있는 셀룰로오스. 냉수에 쉽게 팽윤됩니다.
(5) 알긴산 : 다시마, 대황, 미역 등의 갈조류의 세포막 구성 성분

XIV. 향료와 향신료

1. 향료의 구분
(1) 성분에 따른 분류
① 천연향 : 천연의 식물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꿀, 당밀, 코코아, 초콜릿, 분말 과일, 감귤류, 바닐라 등이 있습니다.)
② 합성향 : 천연향에 들어있는 향물질을 합성시킨 것입니다.
(버터의 디아세틸, 바닐라빈의 바닐린, 계피의 시나몬 등이 있습니다. )
③ 인조향 : 화학성분을 조작하여 천연향과 같은 맛을 나게 하는 것입니다.
(2) 제조 방법에 따른 분류
① 비알코올성 향료 : 굽기 과정에 휘발하지 않으며 오일, 글리세린, 식물성유에 향물질을 용해시켜 만듭니다.
(캐러멜, 캔디, 비스킷에 이용)
② 알코올성 향료 : 굽기 중 휘발성이 큰 것으로 에틸 알코올에 녹는 향을 용해시켜 만듭니다.
(아이싱과 충전물 제조에 적당합니다.)
③ 유화 향료 : 유화제에 향료를 분산시켜 만든 것으로 물 속에서 분산이 잘되고 굽기 중 휘발이 적습니다.
(알코올성, 비알코올성 향료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분말 향료 : 진한 수지액과 물의 혼합물에 향물질을 넣고 용해시킨 후 분무 건조하여 만듭니다.
(가루 식품, 아이스크림, 제과, 츄잉 껌에 사용합니다.)
⑤ 수용성 향료 : 물에 녹지 않는 유상의 방향성분을 알코올, 글리세린, 물 등의 혼합 용액에 녹여 만듭니다.
단점은 내열성이 약하고, 고농도의 제품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청량음료, 빙과에 이용)

2. 향신료의 종류와 특징
직접 향을 내기보다는 주재료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막아 주고, 다시 그 재료와 어울려 풍미를 향상 시키고 제품의 보존성을 높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1) 넛메그 : 육두구과 교목의 열매를 일광건조 시킨 것으로 두 개의 향신료 즉, 넛메그와 메이스를 얻습니다.
(2) 계피 : 녹나무과의 상록수 껍질로 만듭니다.
(3) 오레가노 : 피자 소스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톡 쏘는 향기가 특징입니다.
(4) 박하 : 박하잎을 말린 것으로 산뜻하고 시원한 향이 납니다.
(5) 카다몬 : 생강과의 다년초 열매 깍지 속의 작은 씨를 말린 것으로 푸딩, 케이크, 페이스트리에 사용됩니다.
(6) 올스파이스 : 올스파이스나무의 열매를 익기 전에 말린 것으로 프루츠 케이크, 카레, 파이, 비스킷에 사용합니다. 일명 자메이카 후추라고도 합니다.
(7) 정향 : 정향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으로 단맛이 강한 크림소스에 사용합니다.

3. 술의 종류와 특징
제과 제빵에서 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람직하지 못한 냄새를 없애거나, 풍미를 내거나 향을 내기 위함입니다.
(1) 양조주 : 곡물이나 과일을 원료로 하여 효모로 발효시킨 것으로 대부분 알코올 농도가 낮습니다.
(2) 증류주 : 발효시킨 양조주를 증류한 것으로 대부분 알코올 농도가 높습니다.
(3) 혼성주 : 증류주를 기본으로 하여 정제당을 넣고 과일 등의 추출물로 향미를 낸 것으로 대부분 알코올 농도가 높습니다.
(4) 혼성주(리큐르)의 종류
① 오렌지 리큐르 : 그랑마니에, 쿠앵트로, 큐라소
② 체리 리큐르 : 마라스키노

XV.초콜릿
여기서 말하는 초콜릿은 카카오매스 (비터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의 풍미, 구용성, 감촉, 맛 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은 카카오버터입니다.

1. 초콜릿을 구성하는 성분
(1) 코코아 : 62.5%, 5/8
(2) 카카오버터 : 37.5%, 3/8
(3) 유화제 : 0.2~0.8%

2. 초콜릿의 종류 – 배합 조성에 따른 분류
(1) 카카오 매스 : 다른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카카오빈 특유의 쓴맛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2) 다크 초콜릿 : 순수한 쓴 맛의 카카오 매스에 설탕과 카카오버터, 레시틴, 바닐라 향 등을 섞어 만듭니다.
(3) 밀크 초콜릿 : 다크 초콜릿 구성 성분에 분유를 더한 것으로 가장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4) 화이트 초콜릿 : 카카오 고형분과 카카오버터 중 다갈색의 카카오 고형분을 빼고 카카오버터에 설탕, 분유, 레시틴, 바닐라 향을 넣어 만듭니다.
(5) 파타글라세 : 카카오매스에서 카카오버터를 제거한 다음 식물성 유지와 설탕을 넣어 만든 것으로 템퍼링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커버춰의 특징과 사용법
(1) 대형 초콜릿으로 카카오버터 35~40% 함유하고 있어 일정 온도에서 유동성과 점성을 갖는 제품입니다.
(2) 사용 전 반드시 템퍼링을 거쳐 카카오버터를 β형의 미세한 결정으로 만들어 매끈한 광택의 초콜릿을 만듭니다. 그러면 초콜릿의 구용성(입안에서의 용해
성)이 좋아집니다.
(3) 38~40℃로 처음 용해한 후 27~29℃로 냉각시켰다가 30~32℃로 두 번째 용해 시켜 사용합니다.
※ 주의 : 초콜릿의 종류에 따라 템퍼링 온도는 다릅니다.
(4) 템퍼링이 잘못되면 카카오버터에 의한 지방 블룸 (Fat Bloom)이, 보관이 잘못되면 설탕에 의한 설탕 블룸(Sugar Bloom)이 생깁니다.
(5) 초콜릿 적정 보관 온도와 습도
① 온도 : 17~18℃
② 습도 : 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