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건축시공

비계

by 몽앤케이 2022. 10. 25.
반응형

비계
비계(scaffolding)는 주로 중·저층의 건물에서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의 작업을 하기 위하여 건물 주위에 설치한
가설 구조물로써 시공이 편리하고, 노무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튼튼하게 설치하고, 그 유지 보존에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비계는 강관비계를 원칙으로 하되 공사의 규모 작업내용 · 중량물 취급 여하 · 공사의 종류 · 장소 · 공기 · 안전도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통나무 비계, 비계와 건물벽의 사이는 60~10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비계의 종류에는 설치방법에 따라 측비계와 쌍줄 비계로 분류되고, 재료에 따라 통나무 비계와 파이프 비계로 분류되며,
발돋움 · 달비계 등이 있습니다. 주로 파이프(강관)비계가 사용됩니다.

비계의 종류


1. 측비계
외줄 비계(한 줄 비계:띠장이 기둥의 한쪽에 있는 것)와 겹비계(두줄비계 : 띠장이 기둥의 양쪽에 있는 것)가 있고, 비계기둥을 1열로 세우고 띠장을 댄 것으로 간단한 작업 또는 높이 10m 이하의 소규모 단기공사에 쓰이며, 벽과의 간격은 45~90cm 정도로 합니다.

2. 쌍줄비계(본비계)
(1) 재료
비계용 통나무는 눈높이(나무 밑동에서1.5m)에서 지름 10cm 이상이고, 끝 마구리 지름 4.5cm, 길이 1.2~7.2m (긴비계목 5.4~7.2m, 짧은 비계목 1.2~3.6m) 정도의 낙엽송 · 삼나무 등으로 썩음, 갈램 및 굽지 않은 것을 사용하며, 지름 4.5cm 미만의 부분은 유효 길이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비계장선은 끝 마구리 지름 9cm, 길이 2.0m 정도의 통나무 또는 각재로 합니다.

(2) 비계기둥과 띠장
비계기둥의 간격은 1.2~2.0m, 보통 1.5~1.8m로 하고, 밑부분을 고정할 때는 땅속에 60cm 이상으로 묻거나 밑동 잡이로 고정하고, 지반이 연약할 때는 밑창판을 대고 견고하게 묻습니다. 띠장의 간격은 최하부는 2m 이하, 그 위는 1.5m 내외로 수평지게 비계기둥에 결속선으로 맵니다. 이음은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겹침 이음으로 하며 1.0m 이상 겹쳐대고 2개소 이상 결속하고, 맛댄이음일 때는 1.8m 이상의 덧붙임 나무를 대고 4개소 이상 결속하며, 이음의 위치는 엇갈리게 합니다.

(3) 비계장선(대)과 가새
비계장선의 간격은 1.5m 이내로 하고, 중량물을 다룰 때에는 1.0m 이내로 하여 띠장에 결속하며, 가새는 수평 간격6m 내외, 45°로 걸쳐대어 모든 비계기둥과 띠장에 결속되도록 합니다.

(4) 비계발판
비계발판은 수직방향 5.5m 이하, 수평간격 7.5m 이하의 간격으로 견고하게 연결하거나 이에 대신하는 부축 기둥을 설치하여 지지합니다.
발판은 두께 3.6cm, 폭 21~27cm, 길이 2.7~3.6m의 육송이나 삼송의 판재를 쓰거나 폭 40cm, 길이 3.0m의 P.S.P판(구멍철판)을 쓰며, 결속선의 사용기간은 3개월 이내입니다. 결속선은 보통 #8~10 (경4.2~3.4mm)의 달구어 누그린 철선 또는 #16~#18 (경 1.65~1.24mm)의 아연도금 철선을 겹으로 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결속선은 모두 새것을 사용하고 재사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발판널은 내밀지 않도록 깔고, 이음 부분은 될 수 있는 한 겹침이음을 피하고 비계장선 등에 완전히 고정시킵니다.

(5) 비계다리
비계다리는 상·하층으로 연결되어 계단 역할을 하는 경사로입니다.
비계다리의 나비는 90cm 이상, 물매는 4/10를 표준(물매 3/10 이내, 각도 30° 이내)으로 하고, 각 층마다 (층의 구분이 없을 때는 높이 7m 이내마다) 되돌음 또는 다리참을 마련하고, 위험한 곳에는 난간(높이 75cm 정도)을 설치합니다. 발판널에는 1.5cmx3.0cm 정도의 미끄럼막이를 30cm 내외의 간격으로 견고하게 고정합니다.

강관비계(파이프 비계)
통나무 비계와 비교하여 최초의 구입비는 비싸지만, 구조상 안전하고, 가벼우며 사용연한(통나무는 약 2~5년 파이프는 약 5~20년)이 길고, 운반 · 보관이 편리하며, 조립과 해체가 쉽고, 작은 단면으로 큰 강도를 얻을 수 있어 자중이 작고, 접합부의 구조를 볼트 등으로 더욱 튼튼히 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이 있어 근래의 공사에서는 파이프 비계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에는 단관비계(단식 pipe 비계)와 강관 틀비계(조립 비계) 2종류가 있습니다.

1. 단관비계
단관비계의 외경은 48.6mm이고, 살두께는 2.4mm 와 2.9mm의 아연도금 강관에 녹막이칠을 하여 결속선 대신에 긴결 철물(coupler)을 써서 이음이나 맞춤으로 조립하고, 필요에 따라 가새(Brace)로 보강한 것입니다.
비계기둥의 간격은 도리(띠장) 방향 1.5~1.8m, 간사이 방향 0.9~1.5m로 하고, 비계기둥의 최고부에서부터 측정하여 31 m 까지의 밑부분은 2본의 강관으로 묶어 세우며, 띠장 간격은 1.5m 내외로 하나, 지상 제1 띠장은 지상에서 2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하며, 장선의 간격은 1.5m 이내로 하고, 비계기둥과 띠장의 교차부에서는 비계기둥에 결속하고 그 중간부에서는 띠장에 결속합니다.
가새는 수평 간격 약 15m 내외, 각도 45° 로 걸쳐대고 비계기둥 및 띠장에 결속합니다. 이때 가새는 모든 비계기둥과 결속되도록 합니다.
구조체와의 연결 및 부축 기둥은 수직 및 수평방향 5.0m 내외의 간격으로 구조체에 견고하게 연결하거나 이에 대신하는 견고한 부축 기둥을 설치합니다.
띠장은 비계기둥의 간격이 1.8 m일 때는 비계기둥 사이의 하중은 400kgf 를 한도로 하고, 비계기둥의 간격이 1.8m 미만일 때는 그 역비율로 하중의 한도를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 중인 바닥의 층수가 3층 이상일 때는 비계기둥 1본당의 하중한도를 700kgf로 합니다.

2. 강관 틀비계
강관 틀비계의 외경은 42.7mm, 살두께 2.4mm 이상의 철관을 공장에서 우물정(井)자 모양으로 만든 것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강관 틀비계의 부품은 세로 틀, 띠장틀(수평틀), 교차가새, 기타 부속 철물로 되어 있고 세로틀의 표준 치수는 폭 90~120cm이고, 높이는 160~170cm입니다. 강도 및 하중 한도는 단관비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틀비계의 도리 방향은 각각의 세로틀 사이에 가새를 설치하고 최상층 및 5층 이내마다 띠장틀 등의 수평재를 설치합니다. 가새의 조립은 핀 또는 나사못으로 하고 진동이나 충격에 의해 헐거워지지 않도록 합니다.
세로틀은 수직방향 6m, 수평방향 8m 내외의 간격으로 건축물의 구조체에 견고하게 긴결 합니다. 부축틀은 도리 방향으로 길이 4m 이하이고, 높이 10m 를 초과할 때는 높이 10m 이내마다 도리 방향으로 유효한 부축을 설치합니다.
강관 틀비계의 높이는 원칙적으로 45m를 초과할 수 없으며, 높이 20m를 초과할 때와 중량 작업을 할 때에는 내력상 중요한 틀의 높이는 2m 이하로 하고, 그 틀의 간격은 1.8m 이내로 합니다.
틀의 간격이 1.8m일 때는 틀 사이의 하중 한도를 400kgf로 하고, 틀의 간격이 1.8m 이내일 때는 그 역비율로 하중 한도를 증가할 수 있습니다. 틀의 기둥관(각관) 1개당의 수직하중의 한도는 두꺼운 콘크리트판 등의 견고한 기초 위에 틀을 설치하게 될 때에는 2,500kgf로 합니다.

강관틀비계

발돋움대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위에 발판을 걸쳐대고 3.6m 미만의 경미한 내부공사에 사용되는 이동용 비계입니다.

달비계
달비계는 건물 구체가 완성된 다음에 외부 수리, 치장 공사, 유리창 청소 등을 하는 데 쓰이는 것으로 건축물의 옥상 혹은 임의의 개구부에서 형강재를 내밀어 와이어로프로 작업대를 달아 내립니다. 작은 동력 윈치를 설치하여 상·하로 조정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달비계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① 달비계의 발판은 바닥 전면을 틈새 없이 깐다.
② 바닥 쪽에는 나비 1.5m인 널판을 설치하고 바닥에서 높이 75cm 이상의 높이로 손스침(hand rail)을 설치한다.
③ 위에서 낙하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을 때는 머리 위를 보호할 수 있도록 달비계에 유효한 천장을 설치한다.
④ 윈치에는 감김통과 일체로 된 톱니바퀴를 설치하고 톱니바퀴에는 톱니 누름장치를 하여 역회전을 자동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
⑤ 와이어로프는 달비계에 가해지는 인장 하중의10배 강도의 것을 사용하고, 또한 본달비계의 와이어로프는 아연도금을 한 지름 12m 이상, 간이 달비계는 아연도금을 한 지름 9 mm 이상을 사용한다.
⑥ 와이어로프는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사용할 수 없다.
ㄱ) 와이어 로프 한가닥에서 소선(線)이 10% 이상 절단된 것.
ㄴ) 지름이 공칭 지름의7% 이상 감소된 것.
ㄷ) 몹시 변형되었거나 부식된 것.

외부비계용 까치발
외부비계용 까치발은 2층 바닥부터 설치하되 까치발 설치 부위의 콘크리트 및 볼트 구멍의 파손 방지를 위하여 충분한 강도 확보 후 설치하되 집중 하중의 분산 조치가 필요하며 까치발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구조기술사의 안전 확인을 받아 반입 설치하여야 합니다. 재질은 철재로 하며, 구조상 안전하고 표면은 부식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안전상 위험요소가 있는 부식 부재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까치발 설치간격은 수평방향 1.5~1.8m 이내로 하고 용도별로 제작된 까치발을 부위에 따라 설치해야 하며, 지지 보수대는 구조체와 비계를 견고하고 안전하게 연결하고 설치간격은 수직 · 수평 5m 이내로 설치합니다.
콘크리트가 충분히 양생 된 후 까치발을 설치해야 하며, 수시로 앵커볼트 · 지지 마찰판의 조임 상태 등 안전점검을 하여야 합니다.
측벽 부위의 까치발은 작업대 설치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고 까치발의 고정을 위한 관통형 폼타이의 구멍은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코킹 컴파운드를 시공 후 시멘트 모탈로 마감해야 합니다.

반응형

'전공 공부 > 건축시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반조사  (0) 2023.01.26
토공사란?  (0) 2023.01.26
공사용 전기설비 및 급배수설비  (0) 2022.08.11
줄치기 및 규준틀  (0) 2022.08.10
가설공사  (0) 2022.07.21

댓글